목공 & 인테리어 & DIY

[현대 YF 소나타] 2.4 GDI 인히비터스위치 불량

오류연구소 2020. 3. 31. 10:27

지금은 팔리고 없는.... 현대자동차 YF소나타 2.4GDI

현대차에 대한 소비자의 불평 불만에 대해 나 역시도 비슷한 입장이다.

 

느낌상 차 자체는 잘 만드는데... 문제는 사소한 몇몇 부품들의 품질 때문에 전체적으로 욕을 얻어 먹는다고 생각한다.

 

어느날 저녁 신호등 정차중에 출발하려고 기어를 N에서 D로 변경했는데, 큰 충격음이 느껴졌다.

꼭 뒤에서 내차를 받은 느낌? 뒤를 봤더니 아무도 없다. 이상하네?

 

계기판을 봐보니 기어상태가 나타나는 부분이 꺼져있다. 기어박스쪽에 램프도 꺼져있다.

헉~~

 

시동을 껐다가 다시 켜니까 정상으로 나타난다. 잠시후 또 정차 후 출발

또 충격음........ 조심히 차를 집으로 끌고와서 인터넷 검색도 해보고 차량 정비메뉴얼도 봐보고...

결론은 인히비터(inhibitor) 스위치 불량으로 추정

 

인히비터 스위치는 기어봉을 P, N, D 등으로 변경할때 인히비터 스위치가 움직이면서 현재 기어단수를 ECU등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.

 

 

본네트 열고, 배터리 탈거하면 인히비터 스위치가 보이고 뜯어냈다.

 

↓ 인히비터 스위치

 

↓ 인히비터 스위치 케이스 오픈

 

 

↓ 저 구리부분이 탄성(?)이 없어서 접촉불량이 났음.

 

↓ 칼로 좀 세워주고~ 깨끗이 닦고 재설치 하니까 정상 작동

반응형